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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경기 영상분석 등 동영상 교육과정이 중요한가? _ AAFC교육특장점2
관리자 2025-11-08  /  조회수 : 35

유청소년 시기에 모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메타인지"(Metacognition) 입니다.

AAFC는 축구교육과정에 동영상 촬영과 분석 과정을 필수화하여 모든 배우는 선수들의

메티인지력을 높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되도록 해 나가고 있습니다.

- 자체 기능숙련도 학습을 위한 동영상 교육과정 적용

- U12 중심으로 "BePro11" 서비스 적용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반갑습니다! '주니어유나이티드아카데미'의 'AAFC(All About Football Club)' 모토인 **'즐겁게 배우며, 프로처럼 성장한다'**와 **'열정과 재능을 실력으로 책임집니다'**에 비추어 볼 때, 메타인지 교육은 선수들의 자기 주도적 성장실력 향상에 매우 중요한 핵심 요소입니다.

축구 교육에서 메타인지의 중요성과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메타인지 교육의 중요성

**메타인지(Metacognition)**는 '인지에 대한 인지' 즉,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아는 능력과, 자신의 사고 과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축구 교육에서는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가집니다.

  •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선수 스스로 경기 중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하고(인지),

    • **'내가 이 상황에서 어떤 판단이 부족했고, 다음엔 어떻게 해야 할까?'**를 질문하며(메타인지 지식),

    • 그에 따라 행동을 수정하고 적용하는(메타인지 조절)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는 코치의 지시 없이도 스스로 성장하는 '프로처럼 성장하는' 핵심 역량입니다.

  • 학습 효율성 극대화:

    • 자신이 **잘하는 기술(아는 것)**과 **부족한 부분(모르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여, 불필요한 반복 대신 취약한 부분에 집중적으로 훈련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3년, 평생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지는 데 결정적입니다.

  • 실수로부터 배우는 능력:

    • 단순히 실수에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왜 실수했는지' 자신의 사고 과정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개선 전략을 세우게 됩니다. 이는 열정과 재능을 실력으로 전환하는 능력의 근원입니다.

  • 경기력 및 퍼포먼스 조절:

    • 자신의 심리적 상태나 집중도를 인지하고('지금 내가 너무 흥분했군', '체력이 떨어지고 있어'), 스스로 컨디션을 조절하며 최적의 퍼포먼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축구 교육에 효과적인 메타인지 교육 방법

메타인지는 훈련을 통해 충분히 향상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축구 훈련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들입니다.

1. 훈련/경기 전후 '자기 질문' 습관화

훈련이나 경기 전후에 선수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게 하는 시간을 갖게 합니다.

  • 훈련/경기 전 (계획): "오늘 가장 집중해야 할 기술/전술은 무엇인가?", "내가 지난 훈련 때 실수한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 훈련/경기 후 (평가 및 반성): "가장 잘한 판단/행동은 무엇이었고, 왜 잘했는가?", "가장 아쉬웠던 실수는 무엇이었고, 다음에는 어떤 대안을 시도해 볼 것인가?"

2. '사고 소리 내어 말하기(Think-Aloud)' 훈련

특정 상황 훈련(예: 2:1 패스 훈련, 수비 상황) 중, 선수들이 자신의 판단 과정을 코치나 동료에게 소리 내어 말하도록 유도합니다.

선수: "내가 지금 공을 가진 친구를 막으러 가야 한다(인지). 하지만 뒤에 다른 선수가 빈 공간에 있다(인지). 그래서 일단 패스 길을 막겠다(조절)."

  • 효과: 자신의 막연한 판단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하면서, 논리의 허점을 스스로 인지하고 개선하게 됩니다.

3. 영상 피드백과 자기 평가의 연계

단순히 영상을 보여주고 코치가 피드백하는 것을 넘어, 선수가 스스로 자신의 플레이를 보고 평가하도록 합니다.

  • 단계:

    1. 선수에게 **특정 플레이(실수 또는 성공)**를 보여줍니다.

    2. 선수에게 **"이 상황에서 네가 생각했던 것은 무엇이었니?"**라고 질문합니다.

    3. 선수에게 "너는 이 행동이 잘했다고/아쉬웠다고 생각하니? 그 이유는?" 스스로 평가하게 합니다.

    4. 코치는 선수의 자기 평가를 바탕으로 보충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4. '학습 일지' 또는 '경기 일지' 작성

선수들이 매 훈련 또는 경기 후 느낀 점, 학습한 내용, 감정, 목표 등을 기록하게 합니다.

  • 기록 항목 예시:

    • 오늘의 새로운 배움 (기술/전술)

    • 나의 집중도 점수 (10점 만점)

    • 개선할 행동 (1가지)

    • 다음 훈련에 대한 나의 전략

  • 효과: 자신의 학습 패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을 관리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이러한 메타인지 훈련은 선수들이 **"AAFC의 3년, 평생의 기본기"**를 다지고 **"프로처럼 성장"**하는 데

필요한 자기 인식 및 자기 조절 능력을 강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ST_pds_BePro11교육의 중요성.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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